베트남 대표 전통과자 마이피엔두(Mai Pian Dou)

조금 특별한 것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바로 베트남의 전통과자, 마이피엔두(Mai Piến Độ)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이 과자가 정말 어떤 맛일지,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베트남 전통과자 마이피엔두(Mai Piến Độ)란?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의 전통 과자 중 하나로, 찹쌀 반죽을 발효시켜 만든 바삭한 식감의 떡입니다. 지역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응어이 느억 응옥’이라는 녹두 소스와 함께 먹는 것입니다. 

발효과정을 거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특유의 향과 맛이 있으며, 신선한 과일이나 견과류 등을 넣어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 특별한 날이나 명절에 주로 먹으며, 결혼식이나 생일 파티 등에서도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이러한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전통 과자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맛있게 먹는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피엔두의 역사적 유래와 발전 과정


정확한 유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대 베트남 왕조 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적인 과자 중 하나입니다. 당시에는 왕족이나 귀족들이 즐겨 먹던 고급스러운 음식이었으며, 일반 백성들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음식이었습니다.

이후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으면서, 프랑스의 제과 기술과 베트남의 전통적인 요리 기술이 결합하여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베트남 전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전통 과자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 현대에는 다양한 종류와 맛이 개발되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 과정을 통해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소중한 유산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주요 재료와 독특한 제조 방식


찹쌀가루, 코코넛 밀크, 설탕, 계란, 버터 등이 주요 재료로 사용됩니다. 찹쌀가루는 떡처럼 쫄깃한 식감을 만들어내고, 코코넛 밀크는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더해줍니다. 또 설탕은 단맛을 내고 계란과 버터는 반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제조과정에서는 먼저 찹쌀가루를 물에 섞어 반죽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반죽을 작은 크기로 나눈 후, 둥글납작하게 빚어서 오븐에 구워냅니다. 굽는 동안 반죽이 부풀어오르면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식감이 만들어집니다. 

구워낸 쿠키 위에 설탕 시럽을 바르고, 코코넛 가루나 땅콩 가루 등을 뿌려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마이피엔두는 달콤하고 바삭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며, 차나 커피와 함께 즐기기에 좋은 디저트입니다.

다양한 마이피엔두의 종류와 특징


마이피엔두는 지역마다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종류마다 고유한 특징과 맛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 종류를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바잉미엔두(Bánh Miến Đỏ): 빨간색 쌀가루로 만든 반죽을 사용하여 만든 마이피엔두 입니다. 일반적인 흰색 반죽과는 달리 붉은색을 띠며, 새콤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바잉꾸온두(Bánh Cuốn Đỏ): 바잉미엔두와 마찬가지로 빨간색 쌀가루로 만든 반죽을 사용하지만, 반죽을 얇게 펴서 롤 형태로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신선한 채소나 고기, 새우 등을 넣어 만들기도 하며, 가볍고 상큼한 맛이 납니다.

*바잉까잉두(Bánh Cái Đỏ): 직사각형 모양으로 만든 마이피엔두로, 주로 결혼식이나 축제 등 특별한 행사에서 먹습니다. 

위와 같이 베트남 각지에서 발전 된 다양한 마이피엔두들은 그들만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소중한 유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내에서의 마이피엔두의 문화적 의미와 역할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의 전통 과자 중 하나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먹는 음식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문화와 역사를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첫째로,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명절이나 기념일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설날이나 중추절 같은 큰 명절에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 마이피엔두를 만들어 먹으며, 서로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둘째로,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의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의 의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혼식에서는 신부 측에서 신랑 측에게 마이피엔두를 선물하며, 장례식에서는 조문객들에게 대접하는 음식 중 하나로 준비됩니다. 이러한 의식에서 마이피엔두는 서로의 관계를 더욱 깊게 하고, 슬픔과 기쁨을 함께 나누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의 예술과 문학에서도 자주 등장합니다. 시인들은 마이피엔두를 소재로 시를 쓰기도 하고, 화가들은 마이피엔두를 그려 작품으로 남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예술과 문학을 통해 마이피엔두는 베트남인들의 삶과 문화에 더욱 깊이 뿌리내리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맛과 현대적 변형


전통적인 마이피엔두는 찹쌀가루, 코코넛 밀크, 설탕 등을 섞어 만든 반죽을 작은 원 모양으로 빚은 후, 숯불에 구워 만듭니다. 구워진 마이피엔두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식감을 가지며, 달콤한 맛과 고소한 향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현대적인 입맛에 맞게 다양한 변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초콜릿, 녹차, 치즈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맛과 향을 더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크기와 모양도 다양해져서,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작은 크기부터 케이크처럼 큰 크기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시대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그 안에 담긴 전통적인 가치와 맛은 여전히 소중하게 지켜지고 있습니다.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마이피엔두 구입 팁


만약 베트남 여행중이라면 길거리나 시장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품질과 위생을 고려한다면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제품을 원한다면 제조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 보관 할수록 맛과 향이 떨어질 수 있으니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마이피엔두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맛과 가격대를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물용으로 포장된 제품도 있으니, 여행 기념품으로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집에서 마이피엔두 만드는 레시피 소개


재료 : 
– 쌀가루 500g
– 코코넛 밀크 1캔 (400ml)
– 설탕 100g
– 소금 약간
– 식용유 2큰술
– 물 적당량

1.먼저 쌀가루를 준비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쌀가루를 사용하거나 직접 쌀을 갈아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2.코코넛 밀크, 설탕, 소금, 식용유를 그릇에 넣고 섞어줍니다. 이때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의 농도를 조절합니다.
3.반죽이 완성되면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 후 둥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듭니다.
4.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올려 구워줍니다. 한쪽 면이 익으면 뒤집어서 반대쪽 면도 구워줍니다.
5.다 구워진 마이피엔두는 식혀서 먹습니다. 취향에 따라 설탕이나 코코넛 밀크를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위 레시피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기본적인 마이피엔두 레시피입니다. 재료와 조리 방법을 조금씩 변형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맛과 식감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전통과자 중 하나인 마이피엔두라는 과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도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올게요~ 안녕!

Leave a Comment